티스토리 뷰

 

 

유튜브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성공하는 네 가지 단계 

 

 

 

오늘은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유튜브에서 성공하기 위한 단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기획 - 실행 -  피드백 - 꾸준함 

 

 

바로 이 네 가지 단계를 수행하면 되는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기획하기 

 

기획의 단계에서는 과연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까

 

고민하는 단계를 말하는데요 

채널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실상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단계입니다.

방송국 PD와 같이 모든 내용, 과정에 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 문서 맨 아래 운영 기획안 다운로드

 

 

사실 처음 유튜브에 대해서 기획할 때는 정말 막막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동영상을 보면 쉽게 만드는 줄 알았는데 

막상 내가 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떠오르지가 않는데요 

 

 

이럴 때는 나의 생각을 일단 글로 적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채널 기획서를 작성해 보는 것이죠

 

무엇보다 먼저 채널 이름을 지어야겠죠

채널 이름을 잘 지어야 사람들이 기억을 잘할 수 있고,

사람들이 내 채널 이름을 들었을 때 나의 채널에 대한

주제가 바로 보이는 이름이 좋은 이름입니다.

 

유튜브 검색창에 내가 만들고자 하는 채널

이름을 검색해보시고 만약 중복된 채널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름이 있긴 한데, 구독자가 적고 활동을

하지 않는 채널이라면 사용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채널명은 너무 긴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길면 사람들이 내 채널을 기억하지

힘들겠죠.

채널명은 2~5글자 내에서 정하는 것이 좋으며,

개인적인 생각으로 3글자나 5글자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은 채널 주제를 정해야 하는데요

채널 주제를 정할 때 중요한 점은 바로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강아지 채널이 인기가 있다고 해서

내가 강아지를 좋아하지도 않는데

그런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억지로 영상을 만들고 있는 것이

은연중에 시청자들에게도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다음은 이 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영상 제작을 하는데

돈이 많이 든다거나, 장소를 멀리 이동해서

찍어야 한다거나, 이렇게 인위적으로 뭔가를

계속 투입해야 한다면, 지속적으로 영상 제작을

할 수가 없습니다.

 

주제를 정했으면 내가 같은 주제의 채널들을

살펴봅니다. 채널 콘텐츠 중에서 최고 조회수

영상을 3개 정도 살펴보시고

왜 이 영상의 조회수가 높은 것인가 나름대로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상 제작할 때, 그 부분들을 염두해

두고 비슷하게 제작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비슷하게 만들되, 나만의 차별성은 있어야 합니다.

 

영상에 나의 실제 경험이나, 나만의 노하우

가미한다면, 같은 주제의 영상을 만들면서도

차별성 있는 영상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똑같은 주제라도 내가 실제로 해보니 

이런 점이 좋은 것 같다, 이런 점은 나쁜 것 같다

이런 나만의 경험이 들어간다면 

차별성을 가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영상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기획서를 제작해 보시면 생각이 정리되고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행하기 

 

 

위에 기획하기 단계가 끝났다면, 이제 실제로

 

영상을 만들어 보는 단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생각만 하지 실제로 유튜브 영상 

 

을 촬영하고, 편집, 업로드까지 하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제가 유튜브를 하고 잘되고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주위에 지인들이 유튜브에 관한 상담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대부분 어떤 주제로 하고 싶다고 말을 하는데 

 

실제로 실행까지 하는 친구는 1%도 안됩니다.

 

 

 

생각만 하고 있지 실행하는 사람은 얼마 없습니다. 

 

한 후배가 유튜브를 하고 싶다고 찾아와서 진지하게 

 

몇 시간 동안 상담을 하고 결국 영상 주제를 결정하고 

 

편집 프로그램까지 다운로드하여주고, 

 

그 후로도 카톡 전화로 유튜브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성심성의껏 대답을 해주었습니다.

 

몇 달 후에 다시 연락이 왔는데 영상 만들고 있냐고 물어보자

 

못 만들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이런저런 핑계를 댑니다.

당장 돈을 벌어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봤자, 사람들이

잘 안 볼 거 같다는 둥 

정말 상담해준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지금은 세상이 좋아져서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정보는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잘 안되어도 한번 도전해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험들이 밑 바타이 돼서,

후에 다른 것을 하더라도 

후회가 남지 않고, 또 이런 과정을 통해서 

 

분명 배우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중에 유튜브에 영상을

제작해서 하나라도 

업로드한 분이라면 상위 1%에

있는 분들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정보가 넘쳐도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사람은 

1%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실행의 단계가 가장 어려운 단계입니다.

말로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정말 힘든 작업이고 

 

그래서 실행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카페로 와주세요~~

기획안도 다운로드 하실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youtubero100/12

 

유튜브 구독자 떡상 꿀팁, 구독자 1000명 달성하는법, 시청시간 4천시간 달성 하는 방법

유튜브 구독자 모으는 방법 떡상으로 하루 아침에 달성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독자수 13만명이 넘었네요. 이 채널 외에 수익창출하고 ...

cafe.naver.com